이제는 자동차가 아니다, 모빌리티다
이 책 『모빌리티 디자인 교과서』는 2015년에 출간된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의 개정 증보판이다. 운송수단의 발달과 진화는 이제 단순히 자동차를 넘어서 새로운 움직임의 패러다임을 만들었다. 그렇기에 자동차가 아닌 ‘모빌리티’를 다루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서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한 정보와 내역을 추가하고 업데이트했다.
자동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아름답고 안락하게 변화했다. 하지만 매우 상업적인 자동차는 한편으로는 시장 규모에 좌우되지 않고 전기차나 자율주행처럼 새로운 가치와 패러다임을 제시해 인류의 변화를 선도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에너지 개발에 따른 동력 변화, 증강현실 등 기기에 따른 인간의 능력 향상과 사물 인터넷 등 복합적인 측면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이번 개정판에서는 디지털 기술 발전과 에너지 개발에 따른 동력 변화, 전기 저장 및 새로운 유형의 자동차, 즉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한 여러 논점을 제시한다. 이제 우리는 날아다니는 플라잉 카 같은 항공 모빌리티나 운전자 없이 자율 주행하는 모빌리티를 상상이나 미래 예측에서가 아닌 실제 현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시점이 되었다. 이 책은 모빌리티의 디자인뿐 아니라 모빌리티의 역사와 패러다임을 제시해 지금, 그리고 미래의 모빌리티 디자이너들이 첨단기술과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