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라픽스

기초조형 Thinking

온라인 판매처

기초가 아닌 기초조형

기대와 불안이 섞인 시각으로 맞이했던 21세기도 어느덧 10년 가까이 지나간다.
이 시점에서 ‘기초’라는 의미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본다.

과연 ‘기초’는 무엇일까? 이것을 ‘기본(base)’이며 ‘근본(root)’이라 정의한다. 즉, 가장 중요한 요소와 방법, 그리고 사고(생각)로 보는 것이다. 기초조형의 의미해석은 다양할 수 있겠으나 이 연구에서는 ‘기본이며 근본이 되는 조형연습’으로 해석하여 수행한다. 조형 행위의 과정을 고찰해 볼 때, 시작은 조형 수행자의 ‘사고’에서 출발하며 수행자가 조형에 관한 ‘철학’을 가지고 있으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조형적 사고라는 명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것은 기교와 표현 기법에 우선한다.

‘기초조형’이라는 의미는 조형 과정의 입문 단계에 소용되는 개념을 뜻하지 않는다. ‘가장 기본이 되는 사고’는 조형을 다루는 사람 모두가 고민하고 만들어가야 하는 필수요소이다. 디자인은 표면적인 효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깊이 있는, 그리고 의미 있는 철학이 담겨져야 한다. 디자인에서 필요한 것은 ‘깊이 있는 철학’과 ‘사색적 사고방식’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것을 디자이너들의 ‘기초적인 사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편집자의 글

한국의 디자인은 대상을 보고 느끼는 감각적인 능력과 그림을 그리고 형상을 만드는 표현 능력이 크게 강조되어 온 반면, 생각하고 소통하는 능력의 개발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이것이 우리 디자인 교육의 현실이다.

손재주와 감각은 뛰어나면서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는 국제적인 미술가나 디자이너가 많지 않은 것은 바로 이러한 불균형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쩌면 조형물을 쉽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빠른 보급으로 생각하는 능력의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는 현상까지 보여지는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우리에게 현재 중요한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사고방법을 교육에서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들을 분석하여 보다 나은 디자인교육으로 가는 경험을 쌓는 것이 기초조형의 첫 번째 목적이다.

추천사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는 60년을 넘었지만 우리가 미술과 디자인교육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소통의 중요성에 주목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대상을 보고 느끼는 감각적인 능력과 그림을 그리고 형상을 만드는 수공적 능력이 과도하게 강조되어 온 반면, 생각하고 소통하는 능력의 개발에는 그만큼 소홀했던 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었다. 손재주와 감각은 뛰어나면서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는 국제적인 미술가나 디자이너가 흔치 않은 것은 이런 불균형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사)한국기초조형학회가 발간하는 이 책은 우리 미술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러한 불균형을 바로잡으려는 시도로서 주목할 만하다. 조형의 기본요소를 다루는 시리즈 중 처음으로 발간된 이 책은 16명의 현직 교수가 2년 넘게 연구와 집필에 참여해 이루어 낸 결과물이다. 교육현장의 선생과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규철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교수)

차례

1 창의성과 조형교육 _문찬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이론
창의적 인지 접근
인지 유형 측면의 창의성 구성 요소
내적동기와 창의성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창의적 문제 해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창의성 사고 기법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브레인스토밍
역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체크리스트법—스캠퍼
속성열거법
강제열거법
시네틱스
마인드맵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2 관찰과 표현 _문찬
관찰 과정
사물의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와의 관계
표현을 위한 이미지 형성
주제 분석: 한국적 조형미
조형 제작을 위한 재료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조형 요소와 원리를 배합한 스케치 과정
표현과 의미 부여

3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시각화하기 _김미자
형상화
마음의 눈으로 보기
형상 찾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형태 상상하기
역으로 생각하기
시각화
지각적 이미지의 시각화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비유적 이미지의 시각화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은유와 유추적 이미지의 시각화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상징적 이미지의 시각화
추상화
관찰
생각의 확장
개념의 추출
표현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입체 모형 만들기
기하학 모형 만들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입체 디자인 만들기
끼우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패턴 만들기
패턴 발견하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패턴 만들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프랙털 패턴

4 색채를 관찰하기 _신희경
색채를 보다
주관적 색채론
아리스토텔레스, 괴테에서 칸딘스키로
동시대비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신체 외부(자연계)의 색채를 관찰하기
식물의 색
식물의 색에 감정 담기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계절의 색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신체 내부(빛, 음악에 대한 반응)의 색채를 관찰하기
빛의 반응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빛의 표현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음악의 반응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공통의식의 색채를 관찰하기
색채 감정의 사회문화적 보편성
특정색 핑크의 경우
개인의식의 색채를 관찰하기
색채 감정의 독자성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색채 이미지 스케일을 활용한 색채 감정 학습
기초조형 thinking 과제

5 느낌의 시각화 _임남숙
애장품을 통한 조형미 이해
카테고리 설계
기록과 분석
형태, 색채, 질감, 이해
형태에 대한 심리적 메커니즘의 이해
형태에 대한 느낌의 시각화
색채, 질감, 크기
재료와 표현 방법의 이해
특징과 다양성
프로토콜
사회 문화면에서의 ‘종이’와 과학적 구조의 탐색
커뮤니케이션: 시각적 소통
시각적 분석력
언어적 사고 비판 능력과 상징 체계의 이해 능력
본인 경험과 연관 지어 숨겨 있는 의미의 기술과 일반화 시도

6 독창적인 개념의 발상을 위한 특별 레시피 _이상훈
독창적인 개념의 발상
레시피에 따라 요리하기
요리 주제 및 재료 소개
조리도구 소개
재료 다듬기
조리하기
조리 마무리하기
시식하기
소화하기
응용하기

문찬

서울대학교 산업미술학과에서 공업디자인을, 동 대학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미국 로드아일랜드디자인스쿨(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에서 산업디자인 석사를 취득했으며 (주)대우전자에서 근무했다. 2005년부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제품디자인을 가르쳤고, 현재는 한성대학교 IT공과대학 스마트경영공학부에서 공학도들과 창의적 설계 사상을 연구하고 있다.

김미자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동 산업미술대학원에서 포장 디자인을 전공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다. 현재 영산대학교에서 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신희경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시각 디자인과 디자인 이론을 전공했다. 일본 문부성 국비유학생으로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교에서 석사, 니혼대학교 예술학부 디자인학과에서 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무사시노미술대학교 연구원을 거쳐 현재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두 번의 개인전을 갖는 등 작품 활동을 병행한다. 문체부 세종도서에 선정된 공저 『제국미술학교와 조선인 유학생들』 『고교 국정교과서 디자인 일반』 『기초조형 Thinking』 『2014 디자인백서』를 비롯해 2019년 일본에서 출간된 공저 『디자인에 철학은 필요한가(デザインに哲学は必要か)』(무사시노미술대학출판국)와 역서 『디자인학』 등 10여 권의 공저 및 역서가 있다.

임남숙

이화여자대학교 도예학과를 졸업했다.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국립예술대학(Braunschweig Kunsthochschule)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디자인철학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상훈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을 전체수석으로 졸업했다. 네덜란드 디자인아카데미에인트호번(Design Academy Eindhoven)에서 컨텍스추얼디자인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교육심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산업자원부로부터 대한민국 차세대디자인리더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박순보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다. 부퍼탈대학교(Bergische Universität Wuppertal) 대학원에서 조형예술학박사를 취득했다. 전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교수, 한독공학대학원대학교 예술공학연구센터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기초조형학회 수석부회장이자 조형매체공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관련 시리즈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