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조형예술은 기술과 문화의 발전에 발맞추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콘셉트와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한 다양한 조형 실험의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 조형예술의 과정은 아이디어의 발상, 형상과 기능의 구체화, 구현된 조형물의 평가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기초조형 ‘형상+사유’ 시리즈의 두 번째로서 조형예술의 구현과 실체화의 단계인 ‘Producing’의 과정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기초조형 Thinking’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탐구했다면, ‘기초조형 Producing’에서는 소재와 재료를 이해하고 조형을 구체화하며 조형 제작의 과정을 탐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의 영감을 얻게 되고 관계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매개체를 완성하게 된다. 조형 제작은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탐구하는 핵심 단계로서 단순히 만든다는 의미의 ‘Producing’이 아니라 콘셉트의 탐구와 실험, 상호 작용의 포괄적인 체계로서 이해되고 있다.
이 책은 시각 디자인, 미디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가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등 조형예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 작품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특히 다른 조형 분야에서 익숙하게 사용되는 재료와 조형 제작의 방법들을 열거가 아닌 통합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조형 작업의 상호 이해와 적용은 융합을 통한 창의적 조형 개발의 귀중한 식견을 제공한다. 조형예술 분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단일 전문 분야에 한정되어 있었던 재료와 제작 기법이 현재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조형 제작의 창의적 접근은 익숙한 재료와 방법들을 다른 관점에서 고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하는 데에서 시작되며, 이를 통해 근본적인 조형 제작의 원리를 습득할 수 있다. 조형 제작의 과정은 기술적 도구적 특성 때문에 여러 한계성과 제한성을 가진다. 따라서 기존과 다른 방법을 다양하게 응용하고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흥미진진한 창의적 조형이 가능해질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소재와 재료의 탐구에서부터 조형적 실험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교육과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료에 대한 탐구와 다양한 기초조형의 적용 사례, 생산 공정의 방법론을 전달함으로써 기존의 재료와 기술 조형 제작의 접근법이 각 분야에서 어떻게 채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고, 창의적 실험이 가능한 다양한 과제의 사례들을 제공함으로써 체험적 조형 원리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이슈화되고 있는 새로운 조형 제작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조형예술에 대한 영감을 고취하고 탐구하며, 발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조형 탐구의 방향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이 책을 통해 창의적 표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조형 제작의 지식 전달과 조형 실험의 방법을 제시하고 통합적으로 구성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의 구성
1장 재료
조형 제작의 준비 단계로서 종이, 플라스틱, 나무, 패션 소재, 글자, 디지털 이미지, 색상, 레이어, 움직임 시간 등 기초적인 조형 연습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의 탐구와 특성을 다루었다. 특히 물질적 재료뿐만 아니라 디지털 조형 작업에서 필요한 비물질적 재료까지 재료 탐구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창의적 조형 실험이 가능하다.
2장 탐구
조형 트렌드 분석에서부터 콘셉트의 구체화, 분야별 조형 제작 및 실험, 조형 원리의 구현 단계까지 조형 연구의 다양한 실험과 ‘Producing’의 전개 과정을 다루었다. 특히 1장과 연계된 재료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재료 탐구와 조형 제작의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제작 과정에서 조형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연습 과제와 사례들을 제시했다.
3장 실험
다양한 조형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접근을 다루고 있다. 가구, 패션, 제품,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각 분야별 조형 제작의 전문 지식과 더불어 상호 연관되는 재료의 연결과 스타일의 결합과 혼합, 새로운 방향의 조형 실험이 다루어지고 심도 깊은 조형 탐구 과제를 제안했다.
4장 미래
친환경 디자인, 테크놀러지, 신소재, 인터랙션, 유희적 디자인 등 각 조형 분야가 어우러지는 조형 제작의 새로운 시도와 기회를 탐구했다. 이러한 사례와 연구의 다각적인 접근은 트렌드의 발전 방향과 실용적 접근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다각적인 응용의 잠재력을 논의하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