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라픽스

디자인 리서치 교과서

デザインリサーチの教科書

온라인 판매처

적절한 리서치 방법을 알아야 아이디어가 보인다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서 미래를 예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는 어떤 제품을 디자인해야 하며,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이에 필요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고 어떤 방식으로 전달해야 하는가? 그에 대한 해답이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리서치, 디자인 리서치다.

디자인 영역은 갈수록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의 대상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영역까지 디자인의 대상이 되고, 디자이너로 지칭할 수 있는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디자인 리서치에 요구하는 전문성이 그만큼 높아지게 되었다. 『디자인 리서치 교과서』는 디자이너와 디자인 리서처는 물론 기획자, 사업 개발자, 제품 개발자, 기술자, 고객 성공 관리자와 같은 넓은 의미의 디자이너를 포함해 디자인 리서치를 실시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입문서다.

이 책은 최근 디자인 트렌드를 짚으며 디자인은 무엇인지 제품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그렇게 디자인 리서치가 필요한 이유와 배경을 이해하고 나면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를 다룬다. 즉, 특징은 무엇이며 어느 영역에서 디자인 리서치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 다음 리서치 진행 순서에서는 상세하게 풀어 쓴 설명 사이로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표를 곁들였고, 리서치 조사 방법에 참고할 만한 인터뷰 예시를 추가했다. 정의와 배경, 방법을 익혔다면 실전에 도입할 차례다. 이에 실제 디자인 리서치를 실시하는 기업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참고 사례로 추가했다.

저자 기우라 미키오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코펜하겐인터랙션디자인스쿨에서 공부했다. 학교를 졸업한 뒤 해외 곳곳에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일본으로 돌아와 앵커디자인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해외에서 발전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을 기반으로 일본 현지의 시장 상황에 맞는 디자인 리서치 형태를 모색한다. 그렇게 얻은 성과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기업에서 디자인 리서치에 관련한 연수를 진행한다.

편집자의 글

1장 왜 디자인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에서는 디자인 영역의 확대와 변화를 다룬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사용자의 니즈가 빠르게 바뀜에 따라 그에 발맞춰 제품을 만드는 일 역시 어려워지고 있다.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이너의 역할이 변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필요한 디자인 리서치를 소개한다.

2장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에서는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와 특징, 대상 범위에 대해 설명한다. 간단히 말하면 디자인 리서치란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리서치다. 다양한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리서치에서 얻은 기회로 해결책을 도출한다. 그 과정에 사용자가 참여해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 양식을 알아가며 보다 심층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한다. 이런 단계를 거쳐 다양해진 니즈를 반영함으로써 좋은 제품이 완성된다.

3장 디자인 리서치의 순서에서는 디자인 리서치의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한다. 디자인 리서치는 일종의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배경이 분명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일이기에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 흐름을 설계하며 필요한 항목을 설정하고 조사 단계에 들어간다. 조사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나면 분석, 아이디어 도출, 콘셉트 작성, 스토리텔링, 가설 검증을 위한 프로토타이핑을 거친다. 이 책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기회를 찾는 단계를 넘어 리서치 결과를 전달하고 프로토타입을 작성해 시험하는 단계까지 디자인 리서치 영역으로 간주한다.

4장 디자인 리서치의 운용에서는 디자인 리서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용하는 매니지먼트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디자인 리서치를 운용하려면 디자인 리서처의 경험을 비롯해 다양한 항목을 검토해야 한다. 검토해야 할 항목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과 조직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다만 디자인 리서치만으로는 사용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자.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프로젝트 팀, 사용자, 이해관계자가 하나가 되어 나아가야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차례

1장 왜 디자인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
1.1 디자인에 대한 관심 확대
1.2 리서치 기반의 디자인에 거는 기대

2장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
2.1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
2.2 디자인 리서치는 왜 필요한가
2.3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
2.4 디자인 리서치의 단계와 적용 범위

3장 디자인 리서치의 순서
3.1 디자인 프로세스
3.2 프로젝트 설계
3.3 팀 구성하기
3.4 리서치 설계
3.5 조사
3.6 분석
3.7 아이디어 도출
3.8 콘셉트 작성
3.9 스토리텔링
3.10 가설 검증 프로세스로서의 프로토타이핑

4장 디자인 리서치의 운용
4.1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리서치
4.2 디자인 리서치를 활용하는 조직 구조
4.3 제품 매니지먼트와 디자인 리서치의 관계
4.4 디자인 리서치의 가치 향상

부록
사례 조사 1: 사업 단계에 맞춘 디자인 리서치
사례 조사 2: 스토리 기반의 제품 디자인

마치며
감사의 말
색인

기우라 미키오
앵커디자인주식회사 대표이사다. 대형 정밀기기회사에서 신규 사업과 상품 기획을 담당한 뒤 덴마크 코펜하겐인터랙션디자인스쿨에서 공부했다. 일본 국내외 대기업, 스타트업, 관공서와 진행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경험한 뒤 앵커디자인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질적·양적 리서치를 근거로 사용자를 이해하고 여기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융합해 지속 가능한 경험을 만든다. IPA 미토 슈퍼크리에이터, 굿디자인상 등을 수상했다.
윤재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로 UX와 HCI를 디자인하고 연구한다.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에서 시각디자인 학사를, 카네기멜론대학에서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 석사 및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VMware에서 UX 디자인 리서처로 일했다. 현재 사용자 경험과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를 가르치며, 산학 및 정부 과제와 기업 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서하나
건축을 공부하고 인테리어 분야에서 일하다가 직접 디자인하기보다 감상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깨달았다.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외어전문학교에서 일한통번역 과정을 졸업하고 안그라픽스에서 편집자로 일했다. 현재는 언어도 디자인이라고 여기면서, 일한 번역가와 출판 편집자를 오가며 책을 기획하고 만든다. 『초예술 토머슨』 『저공비행』 『느긋하고 자유롭게 킨츠기 홈 클래스』 『디자인 리서치 교과서』 『당신의 B면은 무엇인가요?』 『브러시에 낀 먼지를 떼어낸다는 것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