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리서치 방법을 알아야 아이디어가 보인다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서 미래를 예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는 어떤 제품을 디자인해야 하며,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이에 필요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고 어떤 방식으로 전달해야 하는가? 그에 대한 해답이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리서치, 디자인 리서치다.
디자인 영역은 갈수록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의 대상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영역까지 디자인의 대상이 되고, 디자이너로 지칭할 수 있는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디자인 리서치에 요구하는 전문성이 그만큼 높아지게 되었다. 『디자인 리서치 교과서』는 디자이너와 디자인 리서처는 물론 기획자, 사업 개발자, 제품 개발자, 기술자, 고객 성공 관리자와 같은 넓은 의미의 디자이너를 포함해 디자인 리서치를 실시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입문서다.
이 책은 최근 디자인 트렌드를 짚으며 디자인은 무엇인지 제품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그렇게 디자인 리서치가 필요한 이유와 배경을 이해하고 나면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를 다룬다. 즉, 특징은 무엇이며 어느 영역에서 디자인 리서치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 다음 리서치 진행 순서에서는 상세하게 풀어 쓴 설명 사이로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표를 곁들였고, 리서치 조사 방법에 참고할 만한 인터뷰 예시를 추가했다. 정의와 배경, 방법을 익혔다면 실전에 도입할 차례다. 이에 실제 디자인 리서치를 실시하는 기업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참고 사례로 추가했다.
저자 기우라 미키오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코펜하겐인터랙션디자인스쿨에서 공부했다. 학교를 졸업한 뒤 해외 곳곳에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일본으로 돌아와 앵커디자인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해외에서 발전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을 기반으로 일본 현지의 시장 상황에 맞는 디자인 리서치 형태를 모색한다. 그렇게 얻은 성과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기업에서 디자인 리서치에 관련한 연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