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심리와 정신 활동를 반영하며, 현대인의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므로 여러 분야에 걸쳐 넓게 연구되는 주제이다. 이 책은 웃음으로 일상을 자극하고, 적극적으로 웃음을 만들어 내는 ‘유머’를 디자인 안에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즉, 『디자인유머』는 디자인 관점에서 유머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저자는 디자인과 유머의 관계를 ‘디자인을 위한 유머, 유머를 위한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그 관계를 분석적으로 파헤치기를 시도한다. 이러한 연구 활동은 창작 행위의 가장 결정적인 에너지인 유희 본능을 잃지 말라는 저자의 역설과도 같다.
시각 및 광보 분야에서 표현된 유머의 유형은 다양하며, 그 표현 방법 또한 그러하다. 『디자인유머』는 다양한 도판 자료를 예시로 제시하여 그 안에 나타난 창작과 분석에 관한 방법론을 정리하고 있다. 유머를 제대로 운용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과 이론, 즉 디자인유머의 생산과 분석법의 근거를 인문학, 기호학 등에서 찾고, 기존 연구들을 열린 시각으로 인용하고 소개한다. 더불어 디자인유머가 활용된 사례를 정리하여 디자인유머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그 어느 때보다 미디어와 이미지의 커다란 영향력 아래에서, 디자인유머는 산업과 문화 예술의 강력한 성공 요소가 되었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정리한 이 책이 디자이너에게 합리적이고 유용한 디자인유머 방법론을 제시해 줄 것이다.
도서 구성
‘디자인유머’는 디자인에서의 창의성을 실천하고, 시각 커뮤니케이션 및 문화콘텐츠 산업에서의 성공 단서를 제공함은 물론, 인간 특유의 웃음을 유발하는 장치로서 의미가 크다. 유머·재미·웃음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 제시와 함께 디자인유머의 생산 방법론과 분석 방법론,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유형에 따른 디자인유머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1/ 유머 일반론
디자인유머는 디자인(design)과 유머(humor)의 합성어로, 간단하게는 디자이너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계획하여 생산하는 유머이다. 웃음과 재미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요소를 설명한다. 또한 유머의 인식 과정과 반응 및 내용별 유형을 정리한다
/2/ 디자인유머의 생산 방법론
앙리 베르그송이 정리한 희극성을 바탕으로, 유머 생산 및 표현 방법을 정리한다. 표현에 따른 유형을 비주얼 펀, 비주얼 패러디, 비주얼 패러독스로 구분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건과 함께 각 유형에 맞는 표현 방법을 알아본다.
/3/ 디자인유머의 분석방법론
시각적 유머의 유형과 의미 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기호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시각언어 분석에 유용한 찰스 샌더스 퍼스의 기호학과 롤랑 바르트의 의미 작용 이론 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유머의 유형 분류법과 분석법을 소개한다.
/4/ 디자인유머의 활용
광고 및 시각,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나는 디자인유머의 효과와 함께 디자인유머의 활용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특유의 문화 양상이 빚어낸 한국적 디자인유머의 사례를 분석하고, 일상과 유머의 관계를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