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사용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에서 구현되는 UX 디자인 또한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다. 기계의 편리함을 넘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생각하는 디자인이 바로 UX 디자인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의 습득과 함께 인간의 가치를 고민하는 인문학적 이해까지 병행되어야 하기에 UX 디자이너에게 통합적 사고와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이제 겨우 UX에 대한 전반적 이론과 방법적 체계를 잡아가고 있는 국내 교육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에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은 10년이 훨씬 넘는 기간 동안 실무와 교육 현장에서 UI/UX를 다룬 두 명의 저자가 경험적 이론을 모아 집필한 것이다.
『UX 디자인 7가지 비밀』은 UX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를 위해 지켜야 할 원칙과 방법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다학제적 이해를 거쳐, UX 설계에 필요한 기본 설계원칙 20가지, 설계의 바탕이 되는 태스크 분석 방법, 와이어프레임 스케치 방법,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디자인 테스트 방법, UX 디자인에 앞서 작업자 간의 소통과 이해를 돕는 UI 시나리오 작성 방법 등을 상세한 도판과 함께 정리하고 있다. 성공하는 UX 디자이너는 기술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성장한다. 이 책은 바로 성공적인 UX 디자이너로 발돋움하기 위해 초석을 다지는 기본서 중의 기본서이다.
이 책은 성공한 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뻔한 비밀들을 소개한다. 그 7가지 비밀을 대형 마트 앱의 UX를 설계하는 시뮬레이션에 적용하고, 그로부터 얻어진 최종 결과까지 공개한다. 이 책에 공개된 대형 마트 앱 UX 설계에는 태스크 분석에서 도출된 사용자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인지심리학 이론과 UX 설계원칙을 적용한다. 그리고 개발자와 UI 디자이너의 소통에 필요한 UX 시나리오 문서를 함께 제공하여 대형 마트 앱의 UX 설계 표준을 제시한다.
비밀 1. 시스템 관점에서 UX 디자인을 넓게 본다
1990년대 중반부터 UI 디자인 대신 UX 디자인이라고 쓰기 시작했다. 사내 부서 명칭도 UI팀에서 UX팀으로 바뀌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이 중요시되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의미하는 변화다. 그렇다면 과연 UX 디자인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혹시 아직도 UI 디자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면서 UX 디자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닌가? 비밀 1에서는 UI 디자인의 개념을 인터랙션 디자인, 협의의 UX 디자인, 광의의 UX 디자인, 그리고 시스템 관점으로 확장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UX 디자이너의 역할을 살펴본다.
비밀 2.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을 인터랙션 디자인에 반영한다
어떤 제품은 친숙하지 않지만 처음부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아무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제품은 사용설명서를 읽고 사용법을 익혀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가? 바로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을 알고 인터랙션을 세심하게 디자인했느냐 안 했느냐에서 온다. 비밀 2에서는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을 어떻게 인터랙션 디자인에 활용하는지를 설명한다.
비밀 3. 설계원칙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인터랙션 디자인에 적용한다
UX 디자이너라면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설계에 적용하려면 쉽지 않은 핵심적인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들이 있다.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원칙과 가이드라인에 입각하여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고 그 장단점을 다른 사람에게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비밀 3에서는 직관적・일관적・효율적인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는 데 도움을 주는 20가지의 설계원칙과 가이드라인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비밀 4. 태스크 지식을 전문 사용자 수준으로 이해한다
인터랙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하는 제품에 대한 태스크 지식을 전문 사용자 수준으로 이해해야 하는 숙명적인 어려움에 처한다. 이 책에서 예시로 든 대형마트 앱 인터랙션을 설계하려면, 가족들에게 필요한 생필품을 대량으로 구입하기 위해 대형마트를 일주일에 한 번씩 가는 주부 수준으로 대형마트 태스크를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시간과 돈이 없다는 이유로, 유사 제품을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태스크 구조를 알 수 있다는 이유로, 태스크 분석은 인지공학 전공자들이 수행하는 어려운 일이라는 이유로,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태스크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인터랙션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 비밀 4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에 꼭 필요한 태스크 분석 방법을 다룬다. 태스크 분석은 전형적인 사용자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용자 유형별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를 원하는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는 실제로 어떤 태스크를 수행하며 어떤 절차로 태스크를 수행하는가, 태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등을 분석해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비밀 5. 사용자 요구사항과 설계원칙을 반영해서 인터랙션을 디자인한다
비밀 4에서처럼 태스크 분석이 끝나면,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과정을 보여 준다.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태스크 분석으로부터 도출된 요구 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인터랙션을 디자인해야 한다. 여기에 비밀 3에서 이미 살펴본 여러 설계원칙들을 충실하게 반영한다. 비밀 5에서 다루는 내용은 성공적인 UX 디자이너가 되는 데 가장 유용한 비밀이다. 태스크 구조로부터 인터페이스 구조를 도출해서 와이어프레임을 스케치하는 전 과정을 대형마트 앱의 설계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비밀 6.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직접 만들어서 테스트한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인터페이스를 종이로 만든 것으로, 컴퓨터 역할을 맡은 사람이 인터랙션을 모사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태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특히 제품/서비스 개발 초기에 제품의 디자인 콘셉트, 사용성, 기능 동작 등을 빠르고 반복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활용한다. 무엇보다도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은 디자인 과정에 재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더욱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이다. 비밀 6에서는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필요성, 장단점, 제작 방법, 테스트 방법, 그리고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워킹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비밀 7. UI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개발자, 디자이너와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누구나 작성할 수는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만들기는 어려운 UI 시나리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구조, 대표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 흐름, 그리고 다양한 예외적 상황의 처리방식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이다. 이는 각각 태스크 중심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능구조, 와이어프레임,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해 대부분 이미 결정된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고 개발이 가능하도록 상세한 내용들로 채워가는 과정이다. 요컨대 UI 시나리오는 ‘효율적인 UI 관리’와 그래픽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개발자, 품질관리자 등 다른 개발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작성한다. 비밀 7에서는 대형마트 앱의 UI 시나리오 작성을 예로 들어 시나리오의 구성요소, 작성 과정 그리고 문서 작성의 팁을 상세히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