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라픽스

Our Typeface

온라인 판매처

현대카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시작
Youandi 20년 아카이브북

『Our Typeface』는 현대카드 디자인의 근간이자 브랜드 앰배서더라는 임무를 바탕으로 서체 프로젝트의 여정을 기록한 아카이브북이다. 책은 지난 20년간 세 번에 걸친 변화와 발전을 거친 Youandi를 기념하는 동시에 이 서체가 현대카드 디자인과 브랜딩에 미친 영향력에 대해 기록한다. ‘Youandi’, ‘Youandi Modern’, ‘Youandi New’ 세 가지 서체의 특징을 보여주는 견본집 「Three Eras」 섹션, 다양한 전문가들의 생각을 담은 「Thoughts」 섹션, 적용 사례를 모은 「Expressions」 섹션, 총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해 디자이너, 브랜딩 종사자, 마케터, 일반인 모두 필요에 따라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북 디자인 역시 Youandi 서체의 모티브이자 현대카드 디자인의 시작점인 카드 플레이트 비율 1:1.58 판형과 그리드를 적용했다. 또한 책 출간과 맞물려 8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연계 전시를 진행한다.

편집자의 글

기업의 메시지를 전하는, Youandi
2003년, Youandi의 시작은 현대카드 CI에 사용하기 위한 제목용 서체 개발이었다. 현대카드만의 전용 서체를 만들어 새로운 CI로 활용하는 동시에 ‘다양한 상품 개발과 브랜딩에 적용해 비주얼 시스템의 일관성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이었다. Youandi의 가장 큰 특징은 신용카드의 형태적 특징을 형상화한 점으로 알파벳 대문자 ‘O’ 형태를 기준으로 서체의 기본 로직과 시스템을 개발했다. Youandi라는 이름에는 생각보다 단순하고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 외국인들에게는 ‘현대(Hyundai)’라는 발음이 쉽지 않다. ‘H’를 묵음 처리해 ‘윤다이’라고도 하는데 그 뉘앙스를 살려 비슷한 발음인 ‘유앤아이(Youandi)’가 된 것이다. 이렇게 탄생한 Youandi는 현대카드 디자인 시스템의 핵심이자 기업 철학을 표현하는 고유한 목소리로 자리매김했다.

물론 전용 서체를 개발했다고 해서 아이덴티티가 저절로 구축되는 것은 아니다. Youandi가 현대카드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전략적 활용과 철저한 관리가 뒷받침되었다. 그렇게 지난 20년간 쌓아온 현대카드의 브랜드 자산은 이제 임직원들의 높은 민도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 서체를 통해 현대카드가 그동안 진행한 서체 프로젝트들이 단발적인 사례가 아닌, 기업의 통합된 전략 하에 이뤄진 것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고유의 목소리가 담긴 전용 서체
현대카드가 분명한 목적과 활용성을 계획하고 개발한 Youandi는 기업의 핵심 아이덴티티 요소로 자리매김하며 브랜딩 최전선에서 종횡무진 활약했다. 높은 활용도와 지속성으로 기업의 비주얼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물론, 특유의 조형미를 강조한 캐릭터를 통해 현대카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쾌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 것이다. Youandi는 한국에 전용 서체 붐을 일으켰고 기업은 물론 기관, 종교, 문화 단체까지 전용 서체를 만들어 브랜딩에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전용 서체가 기업을 상징하는 시각 이미지 중에서도 활용도와 지속성이 높기 때문에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에 ‘고유의 목소리’로 작용하게 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Youandi는 현대카드 CI를 시작으로 M카드, 알파벳 카드 등 다양한 상품에 활용되며 여느 금융 회사와는 사뭇 다른 현대카드만의 고유성을 만들어갔다. Youandi의 의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서체’로부터 시작한 과감한 결정, 둘째, 20년 동안 신념을 갖고 꾸준히 사용하며 더욱 정교하게 완성한 철저한 관리, 셋째, 단순한 글자를 넘어 브랜드를 표현하는 핵심 수단이라는 점이다. 기업의 메시지를 전할 비주얼 보이스를 가졌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궁극의 브랜딩이다.

책 속에서

Youandi 서체의 남다른 특별함은 현대카드라는 이름을 쓰지 않더라도 아주 작은 크기의 글자나 짧은 문구로도 현대카드의 아이덴티티를 바로 전달한다는 점에 있다. 이런 특성에서 현대 카드라는 브랜드가 아주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으려고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어떤 회사에나 도움이 되는 자산이지만 금융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라면 더욱 필요한 덕목이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Youandi New는 동일한 서체 디자인 내에서도 다양한 스타일로 변주가 가능하다. 이러한 Youandi New의 특별함을 통해 본질은 지키고 스타일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현대카드의 능력을 읽을 수 있다.

10쪽

물론 전용 서체를 개발했다고 해서 아이덴티티가 저절로 구축되는 것은 아니다. Youandi가 현대카드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전략적 활용과 철저한 관리가 뒷받침되었다. 그렇게 지난 20년간 쌓아온 현대카드의 브랜드 자산은 이제 임직원들의 높은 민도까지 포함한다.

16쪽

‘Youandi’라는 이름에는 생각보다 단순하고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 외국인들에게는 ‘현대Hyundai’라는 발음이 쉽지 않다. ‘h’를 묵음 처리해 ‘윤다이’라고도 하는데 그 뉘앙스를 살려 비슷한 발음인 ‘유앤아이Youandi’가 된 것이다.

28쪽

당시 국내 기업들은 미국이나 일본 디자인 전문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심벌이나 로고를 개발하는 것이 곧 디자인의 전부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대카드는 유럽식 디자인을 들여와 기업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브랜딩으로 확장했다. 현대카드 디자인의 탄생, 그 전후로 한국 디자인이 극명하게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다. Youandi는 이 모든 것의 시작점으로 국내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모멘텀을 바꾼 프로젝트다.

120쪽

기획자 입장에선 현대카드스러움을 바탕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집요하게 찾게 된다. Youandi 는 바로 이러한 고민의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가장 실용적이 고 효율적인 수단이다. 현대카드스러움이란 대체 무엇인지, 또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그때마다 우리에게 Youandi라는 서체가 있다는 것이 고마울 따름이다. 또한 전 용 서체가 있다는 것은 곧 기업 고유의 언어가 존재한다는 것이기에, 단순한 시각적 표현이 아닌 기업의 철학과 사상 등 무형의 가치를 대변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150쪽

카피라이터로 일하던 시절, 좋은 글을 쓰기 위해 가장 중요시했던 의식 중 하나가 서체를 고르는 일이었다. 공익광고처럼 착하고 올바른 메시지를 전해야 할 땐 명조체를 사용하는 식으로, 빈 화면에 어떤 서체로 적어나가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바뀌곤 했다. 서체 형태, 캐릭터에 따라 말투가 만들어졌고 메시지의 뉘앙스도 달라졌다. Youandi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글자 스스로 그 말투와 성격을 지니고 글에 생명력을 부여한다. 마치 살아 있는 보이스처럼 강력한 힘을 가지고 그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이렇게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서체는 전 세계에서 Youandi가 유일하다.

174쪽

글자는 말의 그림자다. 모든 사람에겐 그 사람의 성품이나 인격을 반영하는 말씨가 있는데 이를 물질화한 상태가 바로 글씨요, 글자다. 즉 말의 그림자란 말씨를 글자+글씨로 나타낸 것으로, 기업을 하나의 인격체로 볼 때 전용 서체는 그 말씨를 이미지로 형상화한, 기업의 인격과 품격을 그대로 투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178쪽

지난 20년간 현대카드의 성공 신화의 한 축을 담당해온 Youandi가 한국 시각 문화에서 어떠한 역할을 계속 이행해갈지, 그리고 우리 시 대에 어떤 영향력을 남기게 될지, 이에 대한 고민을 토대로 한 차원 더 원숙해지는 업데이트를 기대하게 된다. 다음 20년에 진심 어린 응원을 보낸다.

190쪽

차례

서문
편집자의 글
CEO 인터뷰

Three Eras
Youandi: Beginning
Youandi Modern: Evolution
Youandi New: Expansion

Thoughts
Youandi Design Story
Worsd on Youandi
Contribution

Expressions
Youandi: 2003 ― 2011
Youandi Modern: 2003 ― 2011
Youandi New: 2021 ―

Index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알파벳과 숫자, 컬러의 세 가지 축으로 완성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카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주력 상품을 포인트와 할인으로 단순화해 우량 고객과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산업별 최고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현대카드만의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생태계를 구축 중입니다. 또한 전사적 디지털 라이제이션을 추진하며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금융사를 넘어선 데이터 사이언스 (Data Science) 기업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고객과 호흡하는 브랜딩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