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라픽스

이토 도요의 어린이 건축학교

伊藤豊雄子ども建築塾

온라인 판매처

온몸으로 생각하는 아이들

경쟁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 사회의 아이들 주변에는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수많은 장벽이 세워진다. 건축가 이토 도요는 본래는 벽을 세워야 하는 건축을 통해 아이들에게 스스로 벽을 부수는 기술을 전달하고 그들 본래의 감각을 일깨워준다.

가르침과 배움이 어우러지는 진검승부의 현장인 어린이 건축학교는 이토 도요가 2011년에 설립한 학교다. 수업의 질을 유지하면서 더욱 섬세한 개인지도를 위해 학생 수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아동 20명으로 제한한다. 어린이 건축학교는 장래의 건축가를 양성하기 위한 커리어 교육기관이 아니다. 어디까지나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발상과 개성적인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어린이들의 장래희망이나 그림 실력 등의 기술적 평가보다는 본인이 어떤 것을 생각하고 있는지, 어떤 의욕을 가지고 있는지를 더 중시한다. 즉 건축을 생각하는 과정, 머릿속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리고 그것을 모형으로 만들어보고 프레젠테이션 보드로 만들어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하나하나의 과정을 거치면서 내면세계에 은둔하기 쉬운 현대 사회의 아이들이 외부를 향해 마음의 문은 열어가는 곳이다.

이 책 『이토 도요의 어린이 건축학교』는 건축가 이토 도요를 비롯해 건축역사가이자 지역의 보존과 재생을 연구하는 무라마쓰 신, 전 세계의 도시재생 사례를 연구하는 건축가 오타 히로시, 도쿄 대학 대학원에서 건축과 도시 역사와 지역 리터러시 연구와 지역 만들기, 어린이 건축 교육에 관해 연구하는 다구치 준코가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어린이 건축학교 행보와 거기에서 파생되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 각자가 생각하는 어린이 교육, 현 교육의 의의 등을 기록한 것이다.

차례

아이와 어른이 지역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다
건축을 통한 교육

어린이 건축학교
상상하다
발견하다
안팎의 연결
석기 시대의 건축가가 되다
지역에서 무엇을 할까
만들다→생각하다→만들다
전달하다

작품소개
나무 위 고치가 있는 길
8자 모양 도그 스트리트
푸카바나
새들이 모이는 문어 공원
도깨비 학교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만드는 힘
이토 도요 인터뷰
각자의 센스 오브 원더

어린이 건축학교 에비스 스튜디오를 둘러보다

살아가기 위한 상상력을
이미지에서 형태로
지방의 아이들, 도시의 아이들
관계로부터의 창조
엄격한 어포던스
친구가 되는 회로
일반성을 바꾸는 틈새를 만든다
형식과 자유
자신을 놀라게 한다
좋은 느낌을 아는 신체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라는 장소
메소드와 매뉴얼

논고
건축역사가가 건축가를 만났을 때
지역의 가소성
말하는 건축

어린이 건축학교의 조직과 운영

아이들이 바꾸는 건축과 지역
지역 속 학교, 에비스 스튜디오
아이들의 이미지네이션
창문과 르 코르뷔지에, 어느 쪽이 먼저인가
어린이와 어른을 역전시켜 보다
역사, 시간의 감각
사회성이란 무엇일까
방과 후 과외 활동
아이들이 성인의 의욕을 일깨운다
어린이 건축학교의 공간 교육 메소드

세계의 건축 교육
어린이 워크숍, 아키텍처 포 키즈
아르키 어린이와 청년을 위한 건축학교, 아르키
건축가 페터 휴브너의 미래의 학교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유아 교육

이토 도요

1941년 출생. 건축가. 도쿄 대학 공합부 건축학과 졸업. 이토 도요 건축설계 사무소 대표. 주요 작품으로 센다이 미디어테크, 다마(多摩) 미술대학 도서관(하치오지 캠퍼스), 대만 대학 사회과학부, 타이중 국립 가극원 등이 있다. 하얏트 재단 프리츠커 건축상, 베네치아 비엔날레 황금사자상, 영국 왕립 건축가협회 로열 골든 메달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2011년에 사설 학원 어린이 건축학교를 설립해 미래의 지역과 건축의 존재를 생각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무라마쓰 신

1954년 출생. 건축역사가. 아시아 도시·건축·공간 역사, 아시아 근대 건축 및 지역의 보존과 재생을 연구하고 있다. 종합지구 환경학 연구소, 도쿄 대학 생산기술 연구소 교수, 차세대에 전하고 싶은 건축물을 위한 국제 나카나카 유산위원회 공동대표. 어린이 건축학교에서는 2011년부터 강사를 담당하고 있다.

오타 히로시

1968년 출생. 건축가. 디자인 누브, 도쿄 피크닉 클럽을 공동 주재. 도쿄 대학 국제도시 재생연구 센터 연구원, 도쿄 대학 생산기술 연구소 강사로 전 세계의 도시재생 사례를 연구한다. 2011년부터 어린이 건축학교 강사로 있다.

다구치 준코

1985년 출생. 현재 도쿄 대학 대학원 박사 과정 재학. 건축 역사·도시 역사와 지역 리터러시 교육을 전공한다. 지역 만들기와 어린이 건축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다. 어린이 건축학교에는 2011년 후반기부터 티칭 어시스턴트(TA)로 참가했다.

이정환

경기도 청평 출생으로, 경희대학교 경영학과와 인터컬트 일본어학교를 졸업했다. ㈜리아트 통역과장을 거쳐 동양철학 및 종교학 연구가, 일본어 번역가, 작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수많은 책을 번역했는데, 디자인서로는 하라 켄야의 『백』 『디자이너 생각 위를 걷다』 『도쿄대학 학생들은 바보가 되었는가』 『준비된 행운』 등이 있으며, 소설로는 『공포, 공포, 공포』 『위대하고 멋진 개 이야기』 『단서』 『충신장』 『스푸트니크의 연인』 『플래티나 데이터』가 있고, 경제경영서로는 『손정의, 21세기 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경영』 『오다 노부나가의 카리스마 경영』 『파워 로지컬 싱킹』 등이 있다. 저서로는 『개운술』 『침묵의 승부사 1,2,3』 『관상』 『사주』 『우리 아기 이름 짓기』 『얼굴을 보고 사람을 아는 법』 등이 있다. 역학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