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라픽스

인디자인을 위한 GREP

온라인 판매처

GREP, 반복적인 조판 작업을 돕는 강력한 도구

글꼴 섞어 쓰기, 첨자 넣기, 고아 없애기, 각주 달기, 인덱스 정리……. 컴퓨터 앞에서 밤을 새우는 편집디자이너의 주된 작업이다. 디자인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주어진 시간의 일정량은 항상 반복적인 작업에 할애된다. 어도비 인디자인은 불필요한 작업을 덜기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GREP(General Regular Expression Parser)은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날카로운 도구이다. 수정 사항을 일일이 적용하기 위해 반복하던 작업을 GREP에 맡기면,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단축한 시간만큼 작업물의 질을 높이고, 세부를 손볼 수 있으므로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GREP은 주로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쓰이던 텍스트 패턴 검색 도구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생소할 수밖에 없다. 이 책 『인디자인을 위한 GREP』은 GREP이 어떤 과정을 거쳐 적용되는지, 그 원리부터 알아본다. 자주 쓰이는 GREP 활용법뿐 아니라 GREP 문법 전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예제와 도표를 보여준다. 또한 영문 위주로 다뤄진 GREP을 한글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GREP을 활용해 작업하면,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편집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다.

책 속에서

글의 구조를 시각화하는 편집디자인은 일종의 문자 데이터 처리 과정이다. 레이아웃에 맞춰 글을 배치하고, 문단의 성격에 따라 서식을 달리하고, 병기된 영문을 첨자로 만들고, 글꼴을 섞어 쓰기도 한다. 이렇게 편집디자인에는 다양한 층위의 문자 데이터 처리 과정이 존재한다. 이런 특징 덕분에 편집디자인은, 문자가 배열된 규칙을 표기하는 메타언어인, 정규표현식을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디자인 분야이다.

5쪽

GREP을 활용하지 않는다고 편집디자인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인디자인이라는 강력한 편집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기능을 놔두고 일부러 ‘삽질’을 할 필요는 없다. 편집 규칙을 일일이 적용하기 위해 반복하던 작업들을 GREP에 맡기면,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디자이너의 실수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단축한 시간만큼 작업물의 질을 높이고 세부를 손볼 수 있으므로 책의 완성도도 높일 수 있다. GREP을 활용해 작업하기 시작하면,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편집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다.

6쪽

차례

1. 기초
GREP이란
[단락 스타일]에서 GREP사용하기
[찾기/바꾸기]에서 GREP 사용하기

2. 문법
(1) 문자 검색
일반문자로 찾기
유니코드로 찾기
문자이름으로 찾기
(2) 범위 검색
온점(.)
문자클래스
문자클래스 더 알아보기
(3) 범위 검색
와일드카드
포직스
유니코드 프로퍼티
공백을 나타내는 문자클래스 비교
(4) 수량자 +?
{ }
+?
?
{ }?
(5) 하위표현식
하위표현식
선택
하위표현식 겹쳐쓰기
(6) 탐색
전방탐색과 후방탐색
부정형 전방탐색과 부정형 후방탐색
기준의 제한
(7) 위치지정자
단어의 경계
문단의 경계
스토리의 경계
수정자
다중행 모드
단일행 모드
대소문자 구분
이스케이프 무시
공백 무시
주석 달기
(8) 참조 1
역참조
치환
(9) 참조 2
역참조 조건 1
역참조 조건 2
(10) 메타문자
문자 검색
범위 검색
검색 보조
기호 검색

3. 활용
글꼴 섞어 쓰기
첨자
고아 없애기
고정된 개체 일괄 삽입하기
태그로 원고 정리하기
목록 변환
인용문 간격 벌리기
각주 달기
차례 항목-점선-페이지 사이에 공백 넣기
인덱스 정리

부록
(1) 찾을 내용과 바꿀 내용에서 입력 가능한 메타문자
(2) 텍스트 메타문자와 GREP 메타문자 비교
(3) 아스키와 유니코드
(4) 아스키 테이블
(5) 유니코드 평면

윤영준

서울시립대학교 생명과학과를 졸업하고, SADI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전공했다. 주로 편집디자인과 모션그래픽 작업을 해왔다. 현재 도서출판 인사이트에서 편집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